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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98 : [기초-2차원배열] 설탕과자 뽑기
문제 설명
부모님과 함께 유원지에 놀러간 영일이는
설탕과자(설탕을 녹여 물고기 등의 모양을 만든 것) 뽑기를 보게 되었다.
길이가 다른 몇 개의 막대를 바둑판과 같은 격자판에 놓는데,
막대에 있는 설탕과자 이름 아래에 있는 번호를 뽑으면 설탕과자를 가져가는 게임이었다.
(잉어, 붕어, 용 등 여러 가지가 적혀있다.)
격자판의 세로(h), 가로(w), 막대의 개수(n), 각 막대의 길이(l),
막대를 놓는 방향(d:가로는 0, 세로는 1)과
막대를 놓는 막대의 가장 왼쪽 또는 위쪽의 위치(x, y)가 주어질 때,
격자판을 채운 막대의 모양을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어보자.
입력
첫 줄에 격자판의 세로(h), 가로(w) 가 공백을 두고 입력되고,
두 번째 줄에 놓을 수 있는 막대의 개수(n)
세 번째 줄부터 각 막대의 길이(l), 방향(d), 좌표(x, y)가 입력된다.
입력값의 정의역은 다음과 같다.
1 <= w, h <= 100
1 <= n <= 10
d = 0 or 1
1 <= x <= 100-h
1 <= y <= 100-w
출력
모든 막대를 놓은 격자판의 상태를 출력한다.
막대에 의해 가려진 경우 1, 아닌 경우 0으로 출력한다.
단, 각 숫자는 공백으로 구분하여 출력한다.
입력 예시
5 5
3
2 0 1 1
3 1 2 3
4 1 2 5
출력 예시
1 1 0 0 0
0 0 1 0 1
0 0 1 0 1
0 0 1 0 1
0 0 0 0 1
풀이
h,w=input().split() #가로 세로 입력
h,w=int(h),int(w)
matrix=[[0 for i in range(w)]for j in range(h)] #2차원 배열 초기화
n=int(input())
for a in range(n):
l,d,x,y=input().split()
l,d,x,y=int(l),int(d),int(x)-1,int(y)-1 #x,y의 경우 인덱스로 사용하므로 -1해준다
if d==0:
for b in range(l):
matrix[x][y+b]=1 #가로 방향으로 막대 놓기
else:
for c in range(l):
matrix[x+c][y]=1 #세로 방향으로 막대 놓기
for e in range(h):
for f in range(w):
print(matrix[e][f], end=" ")
print()
고쳐야할 사항이 있다면 언제든지 댓글로 달아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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