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WS/실습 기록

AWS EC2 인스턴스를 Filezilla(파일질라)로 sftp 접속하기

daeunnniii 2021. 7. 27. 02:16
728x90
반응형

앞에서 AWS EC2 인스턴스 생성 방법과 Filzilla 설치 방법을 알아보았다.

이번에는 AWS EC2 인스턴스를 Filezilla로 sftp 접속하는 방법을 알아볼 것이다.

SFTP는 SSH File Transfer Protocol의 약자로 SSH의 파일 전송 버전이라고 할 수 있다.

즉, SSH와 마찬가지로 전송 시 암호화시켜서 전송을 하게 되는데 그 중에 FTP와 같이 파일을 전송할 때 암호화 시켜서 전송한다.

아래 링크에 FTP, FTPS, SFTP에 대해 자세히 정리되어있으니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https://nhj12311.tistory.com/76

 

ftp, ftps, sftp(ssh) 개념 정리

IT를 전공하거나 아니면 실무를 접하다보면 이 놈의 ftp, ftps, sftp(ssh) 프로토콜에 대해서 이야길 하게 되거나 듣거나 사용하게 됩니다만 개념이라도 좀 정확하게 갈무리하고 접해야한다는 생각이

nhj12311.tistory.com

 

 

설치된 FileZilla를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인터페이스가 나타난다. FTP의 경우 아래 호스트와 사용자명,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접속이 바로 가능하다.

하지만 AWS의 경우 SFTP로 접속할 수 있으므로 .pem 파일을 등록해주어야한다.

먼저 아래 빨간색으로 동그라미된 부분을 누른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뜨는데 처음에는 '내 사이트'만 뜰 것이다. 아래 "New site" 버튼을 눌러 새 사이트를 생성한 뒤 이름을 입력해준다. 그리고 오른쪽 부분을 잘 설정해주어야한다.

프로토콜은 SFTP, 호스트는 AWS EC2 인스턴스의 퍼블릭 IP 주소, 포트는 22를 입력한다.

로그온 유형은 키 파일, 사용자 이름은 운영체제에 따라 다를 수 있으니 참고한다.

키 파일은 AWS EC2 인스턴스 생성 시 다운 받았던 pem 파일을 넣어준다!

모두 입력을 완료했으면 "연결" 버튼을 누른다.

그러면 이제 왼쪽 상단에 디렉터리 목록 조회 성공이라고 뜨며 오른쪽 아래에 디렉터리 목록들이 뜨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렇게 AWS EC2 인스턴스를 SFTP로 접속해보았다!

 

 

728x90
반응형